직업 하는 일

[진로 고민] 꿈이 없어요 진로 선택 어려워요 하고 싶은 게 없어요!

학습길잡이 2022. 3. 18. 14:39
728x90
반응형

진로 선택.. 너무 어려운 단어 같아요. 학생들뿐만 아닌 모든 사람들이 평생을 고민하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진로는 정했어? 앞으로 뭐 할 거야?

공부 열심히 해서, 성적 잘 받고,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직할 거야!

꿈이 뭐야?

' 그냥 직장 다니면서 월급 좀 많이 받으면서 살고 싶어! '

이것이 현실적인 답변이 아닐까요? 저부터도 같은 대답이 먼저 떠오릅니다!

꿈이 뭐였지? 그런 게 있었나? 진로 선택을 내가 스스로 한 적이 있었던가?

내 주위의 사람들이 모두 좋은 직장에 취직하는 게 꿈이야!라고 한다면

자연스럽게 나도 좋은 직장에 취직해야겠다는 미래를 그릴 것 같아요.


 

진로 선택이 힘든가요?

누군가가 정해주거나 추천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내가 정말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잘 생각해 보셨으면 해요

전망을 보거나 성적에 맞추어서 대학을 가게 되면 적성에 안 맞을 수도 있고 적성에 안 맞는 일을 억지로 하다 보면

그만두고 싶어지거나 행복하지 않은 시간이 될 수도 있을 거예요..


 

그때 가서 바꾸면 되죠!

맞아요 전공을 바꾸거나 재수, 혹은 편입을 해서 다른 학과로 다른 학교로 갈 수 있겠지만

내가 들인 노력과 시간이 조금 아깝고 아쉽지 않을까요?

좀 더 고민해서 좀 더 빨리 내 적성을 찾아 시작했다면 나는 지금 무얼 하고 있을까? 하는 아쉬움이요!


진로 선택 과정 1. 좋아하는 일 찾아보기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내가 평소 좋아하는 과목이나 좋아하는 일을 한번 찾아보세요

과학이 너무 재밌어요, 동물을 좋아해요, 봉사하는 게 좋아요 등등 평소에 좋아하던 일을 잘 생각해 보세요!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을 목표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진로 선택 과정 2. 관련 직종 찾아보기

내가 가진 자격증이나 학과로 진출이 가능한 직종을 찾아보고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정확하게 어떤 업무를 하는지 평균 연봉은 어떤지 어떤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

꼼꼼히 살펴봐요. 앞으로 내가 해나가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중요해요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진행하다가는 결국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니까요!..


앞으로 사회로 나올 학생분들뿐만 아닌 직장인들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여러분들이 꼭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 일을 하면서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기까지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지 않을까요?

저도 잘하는 일을 좋아하도록 노력해 봐야겠어요!

 

 

 

 

내 또래들의 진로 고민이나 나의 진로고민을 누군가와 함께 

해결하고 싶다면? 

진고구마 바로가기 click

728x90
반응형